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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도를 한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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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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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개요

  •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는 사기범이 고객정보를 불법으로 획득한 후 타인명의공인인증서를 부정발급받아 금융자산을 편취해가는 사기수법 등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

[이용대상]

  • 인터넷 뱅킹 개인고객

    ※ 카드사·보험사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지 아니하고, 고객과 사전에 약정된 계좌로만 자금이체거래를 하므로 적용대상에서 제외

[신청방법]

  • 거래금융회사 인터넷 뱅킹 '인증/보안' 메뉴에서 가능

    ※ 금융사마다 메뉴명이 다를 수 있음

[전자금융사기예방 서비스 종류]

  • ① 단말기지정 서비스
    • 아래 방법 중 하나의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이용고객의 거래이용 단말기(PC, 스마트폰 등 최대 5대) 지정
      1. ⓐ 휴대폰 SMS 인증
      2. ⓑ 2채널 인증(인터넷 뱅킹 이용 중인 PC외 핸드폰 등 다른 채널을 통해 인증)
      3. ⓒ 모바일 앱 인증
      4. ⓓ 영업점 방문 (1회용 인증번호를 발급받아 신청화면에 입력함)

      ※ 한번 지정된 단말기에서는 ‘추가 인증절차 없이’ 기존 방법(공인인증서 + 보안카드 또는 OTP)대로 거래 가능

  • ② 추가인증 서비스(이용자가 단말기를 미리 지정하지 않는 경우)

    ※ ① 공인인증서 (재)발급 및 ② 인터넷뱅킹을 통해 300만원 이상(1일 누적) 이체시 본인확인절차가 추가(공인인증서+보안카드 또는 OTP+추가인증확인)

    ※ 단, 단말기 지정도 가능하며, 지정된 단말기에서는 추가인증 생략 가능

    •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타행 발급 공인인증서 등록 시 상기 ⓐ, ⓑ, ⓒ 중 하나의 방법에 따라 추가로 본인인증 진행
    • 인터넷 뱅킹으로 1일 누적기준 300만원 이상 이체 시 ⓐ, ⓑ 중 하나의 방법에 따라 추가로 본인인증 진행
  • [문의처] 금융결제원 ☎1577-5500 또는 주거래 금융회사 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