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싱사기 피해!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피해예방

  • 보이스피싱 체험관
  • 대처방법
  • 피해사례
  • 보도자료
  • 홍보제작물
  • 피해예방 우수사례

지급정지·피해신고(경찰청) 국번없이 112 /피싱사이트신고(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피해상담 및 환급(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피해사례

HOME >  피해예방  >  피해사례

피해사례 상세보기
제목 '20.10월 유선전화로 대환대출 받으려다 1,500만원 사기당한 남성
작성자 구소원 등록일 2021-04-30 조회수 1217
담당부서 불법금융대응단 담당팀 금융사기대응팀 문의 02-3145-8123
첨부파일 hwp파일다운로드(20.10월 발생) 대면편취 남성_.hwp (파일크기 : 16KB)

202010○○□□은행 여의도 담당 이** 대리라고 전화가 왔었습니다. ** 대리가 비싼 이자 금융권 대출 있으면 대환대출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전화번호가 1588-9999여서 일단 전화를 끊고 다시 확인하였더니 □□은행 전화가 맞아서 믿고 대환대출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대출한 금융회사들에 대환대출 협조공문을 보낸다고 하여 그렇게 해달라 하였습니다.

 

다음 날 오전, △△△캐피탈 김** 대리라는 사람한테 전화가 왔는데 저한테 금융법 위반을 했다고 하면서 무작정 제가 대출한 금액 전액을 갚으라고 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알면 제가 벌금을 물려야할 사항이라고. 그래서 저는 □□은행에서 대출받아 갚으면 되는데 그런 법이 어디 있느냐 라고 따졌습니다. 그런데 대출 받은 지 6개월이 안되었는데 대출진행을 하면 그 자체가 불법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전화 끊고 그곳에서 온 전화번호 1577-2280으로 전화해봤더니 △△△캐피탈이라는 ARS음성안내가 나와서 업체를 믿었습니다.

 

□□은행 이** 대리가 사정해서 △△△캐피탈에서 그런 전화가 왔다면 직원한테 사정해서 얼마라도 갚으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캐피탈 직원한테 부탁했더니 60%를 상환하라고 했습니다. 저는 은행계좌를 불러달라 했는데 금융감독원에서 정지시켜놔서 현금으로 수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럼 제가 지점으로 가서 납부하겠다고 했는데 그것도 안 된다고 하면서 채권회수 직원을 저한테 보냈습니다. 그래서 현금 870만원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은행 이** 대리가 전화가 와서 □□은행 지점장이 대출 보류를 했다고 하면서 나머지를 완불하면 대출승인을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캐피탈로 다시 전화해서 완불하겠다고 했습니다. 오전 10시경, 또 다른 직원이 제 사무실에 와서 595만원을 수금해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은행 이** 대리한테 전화를 했더니 오전 11시 전화드리고 대출실행을 해준다고 염려마시고 기다리라고 해서 기다렸습니다. 1130분이 되도 연락이 안와서 1140분경에 세번 정도 전화했더니 전화를 안받아서 사기당한 것을 느끼고 바로 경찰서로 가서 신고를 했습니다.

 

사실 좀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금융감독원 1332로 전화했었는데 그 직원분이 주민번호 앞자리 물어보고 전화해준다던데 전화도 안오더군요. 경찰서에서 그러는데 제 휴대폰에 불법 어플이 깔려서 금감원에 전화해도 그놈들이 전화를 받는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