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싱사기 피해!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피해예방

  • 보도자료
  • 보이스피싱 체험관
  • 피해예방 우수사례
  • 홍보제작물
  • 피해사례
  • 대처방법

지급정지·피해신고(경찰청) 국번없이 112 /피싱사이트신고(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피해상담 및 환급(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피해사례

HOME >  피해예방  >  피해사례

피해사례 상세보기
제목 최근 발생 큐싱(Qshing)사기 사례
작성자 박성재 등록일 2015-06-17 조회수 4596
담당부서 서민금융지원국 담당팀 금융사기대응팀 문의 02-3145-8522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최근 발생 큐싱(Qshing)사기 사례
 

❅ 신고내용(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신고자는 ○○은행 스마트뱅킹으로 자금이체를 진행하던 중 추가인증이 필요하다며 QR코드가 나타나 메시지에 따라 앱 설치 후 보안카드를 비추는 순간 금융사기로 인식되어 동작을 멈추었으나, 통신사에 확인해 보니 게임머니 등으로 35만원이 소액결제 처리되었음
 
 

❅ 큐싱(Qshing)사기 진행 절차
금융범죄자는
 
스마트폰을 악성코드에 감염시켜 사용자가 정상 금융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가짜 금융사이트(피싱사이트)로 연결되게 하고,
 
가짜 금융사이트에서 추가인증이 필요한 것처럼 QR코드를 보여주고 이를 통해 악성 앱이 설치되도록 유도
 
악성 앱을 통해 보안카드, 전화번호, 문자메시지 등의 정보를 탈취하고 문자 수신방해, 착신전환 서비스 설정 등 모바일 환경을 조작하여
 
소액결제, 자금이체 등 금전적 이득을 위한 금융사기 피해를 유발
 
※ QR코드는 간단한 사진 촬영만으로 각종 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 유용하지만, 악용될 경우 정상URL를 중간에서 가로채 악성링크로 접속을 유도하거나 직접 악성코드를 심는 통로로 활용될 가능성이 많음에 따라
 
→ 스마트폰 보안점검 앱인 폰키퍼* 등을 활용하여 악성코드 감염방지 필요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배포

※ 금융소비자 피해예방 요령 등은 관련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