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싱사기 피해!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피해예방

  • 보도자료
  • 보이스피싱 체험관
    • 바로 이 목소리
    • 그놈 목소리
      • 대출빙자 및 통장매매 등
      • 2015년 그놈목소리 BEST5
      • 검찰수사관 및 검사 사칭
      • 경찰 사칭
      • 금감원 또는 금융회사 사칭
      • 똑똑한 대처법
        • 당당대응형
        • 화끈호통형
        • 無 대응형
        • 차분훈계형
  • 피해예방 우수사례
  • 홍보제작물
  • 피해사례
  • 대처방법

지급정지·피해신고(경찰청) 국번없이 112 /피싱사이트신고(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피해상담 및 환급(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금감원 또는 금융회사 사칭

HOME >  피해예방  >  보이스피싱 체험관  >  그놈 목소리  >  금감원 또는 금융회사 사칭

실적을 내야 해서 편법이지만 대출해드리는거다

피해자 : 아 예

사기범 : 예 (삐-) 고객님 맞으시죠?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 네 그 심사 결과 안내 차 연락 드렸는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우선 대출 면에서는 지금 (삐-)께서 이렇게 대출을 받아 보셨지만 뭐 최근까지 연체 이력 한 번도 없으신 점과

피해자 : 네

사기범 : (삐-) 어쨌든 5개 금융사 카드 이용 중이시잖아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아 이 부분도 연체 없이 또 우량하게 사용하시고 그 신용 거래를 오래 해주신 점은 저희 국민 은행 측에서 좀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근데 반면에 아무래도 그 대출 면에서 (삐-) 이용하시는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보험사는 2금융권이세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래서 전산에서는 그 1금융권 거래 실적이 좀 미비하시다라고 하는데요. 그 다행히도 그 상환 능력 평가 미달로 부결이 나신 거라서, 이 상환 능력 평가 확인되시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발급이 가능하시다 확인이 되시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아무래도 저도 뭐 다음 달부터 이제 팀장으로 좀 진급 심사가 있어요. 그래서...

피해자 : 근데 저 어디 어디 대리점이라고 하셨죠?

사기범 : 아 대리점이 아니고 여의도 본사세요

피해자 : 아 여의도 본사요?

사기범 : 네 네 네 네. 본점이시고

피해자 : 예

사기범 : 어 제가 아무래도 다음 달에 좀 중요한 진급 심사가 있으니까

피해자 : 네

사기범 : 고객님을 이렇게 따로 이렇게 좀 좋은 조건으로 발급이 되시면은 저도 실적이 좀 많이 올라가는 것도 사실이라서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제가 (삐-) 이렇게 좀 예외 심사건으로 좀 편법이지만 상환 능력 평가만 따로 볼 수 있게끔 재접수를 한 번 해드리고 싶은데, 고객님이 혹시 뭐 마이너스 통장이 많이 필요하신지 해서요

피해자 : 아 상환능력평가란게 어떤건가요?

사기범 : 어 상환 능력 평가라는 거는 뭐 국민 은행 측에서 자금이 나갔을 때

피해자 : 예

사기범 : 고객님께서 잘 상환을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거구요

피해자 : 예 그럼 어떻게 하는 건가요?

사기범 : 우선 2가지 방법이 있어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우선 첫 번째 방법은 (삐-)을 완납을 하거나 1000만원 이상 상환이 되면 고객님이 여유 자금이 1000만원 이상이 있다라는 게 증빙이 되니까, 저희 마이너스 통장이 그 2배 한도인 2000만원까지 발급이 되는 거고

피해자 : 아 제가, 제가 먼저 돈을 보내야 된다고요?

사기범 : 처, 첫번째 방법은 그렇구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여유 자금이 없으시면은 두 번째 방법으로 진행을 하셔야 되는데, 아무래도 그 카드사도 많이 잘 이용하시잖아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 쪽에서 자금을 받으시면은 저희 국민 은행 전산에 확인이 되고

피해자 : 예

사기범 : 자금 받으신 걸 어 카드 사로 다시 완납을 하면 상환 기록도 남잖아요

피해자 : 아

사기범 : 예를 하나 들어드리면은, 롯데카드나 현대카드, 현대카드에서 1000만원, 1500만 원을 받으셨어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네 그러면은 국민은행에서, 현대카드에서 이렇게 1500만 원 받았다 확인이 되시잖아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거 받으시고 내일 다시 현대카드로 완납 처리를 하면은 1500만 원에 대한 상환 기록도 남죠.

피해자 : 예

사기범 : 그래서 이 하루치 이자도 저희 국민은행에서 납부를 해드려야 현대카드 측에서 거래 실적을 보내 주시니까, 아무래도 고객님 입장에서 받았다가 다음날 완납하는 거라서 제가 그 사이에 ‘고객님은 자금이 부족하지 않은 분이다’ 이렇게 전산하고 서류를 남겨놔야 제가 마이너스 통장 승인 처리를 내어드릴 수가 있으니까, 아무래도 약간의 편법 있다. 말씀드리는거고요

피해자 : 근데 그게 그 카드론 같은 걸 받으라는 말씀이신가요?

사기범 : 그렇죠. 받았다가 다음 날 완납하시는 거고

피해자 : 카드론 결제가 그렇게 나는지를 모르겠는데

사기범 : 결제 나시죠. 우선 카드사는 모두 다 선결제가 있는 거고 거치 기간이라는 게 있잖아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카드사는 거치기간이라는 게 있는데, 저희 국민은행은 1금융권이고 카드사는 또 2금융권이세요

피해자 : 예

사기범 : 그러다 보니까 국민 은행에서 이자 납부할 때 요청을 하면 완납 처리는 국민 은행에서 이렇게 요청해서 고객님이 카드사로 다시 완납하면 되는 거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거치...

피해자 : 그러면은 카드회사에서 돈을 받아서 다음날 다시 갚으라는 거죠.

사기범 : 그렇죠. 제가 전산하고 서류를 남겨놓기 위해서 그런 거구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왜 이렇게 해야 되냐면 지금 1금융권 거래 실적이 없다는 거잖아요. 전산에서는

피해자 : 예

사기범 : 이 거래 실적이 없다는 거는 한마디로 그냥 고객님이 자금이 좀 부족하다 판단이 돼서 부결이 난 거란 말이에요

피해자 : 아 예

사기범 : 그래서 그 전산으로 이제 대출 면에서 고객님이 자금이 있다는 걸 증빙을 해야 돼서 우선 전산하고 서류만 남겨 놓는거고 어 고객님은 이렇게 자금이 부족하지 않은 분이다. 이렇게 남겨놓고 승인 처리를 내어드리려고 하는 거고 지금 현 상황에서 제가 그때 말 씀 드렸던 3800만원의 3.6% 있잖아요?

피해자 : 네

사기범 : 그냥 승인 처리 내드릴 수가 있어요

피해자 : 아 네

사기범 : 그냥 승인 처리냈다가 감사과에서 와서 이게 지금 서류나 전산이 아무 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발급을 해줬냐 하면 제가 할 말이 없는 것도 사실이어서 이 받으셨다가 다 완납하신 거 그 기록만 이렇게 확인하고 제가 승인 처리 내드리려고 하는 거구요

피해자 : 아

사기범 : 상환 금액의 2배 만큼 한도가 측정되시니까

피해자 : 예

사기범 : 아무래도 좀 최대한도로 받으셨다가 어차피 완납하는 거 최대한도로 받으셨다가 완납하시는 게 좋기도 하고

피해자 : 예

사기범 : 제가 입장으로 봤을때는 아무래도 한도를 좀 높게 설정을 해드려야 제가 실적이 좀 많이 올라가는 것도 있어서

피해자 : 네

사기범 : 과장님한테 우선 좀 친척 관계된다고 말씀 드려놓을거에요. 그래야지 예 국민은행에서 이자 납부해드리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 다른 말 안 하시니까. 아무래도 좀 이렇게 친척 형님 되신다 말씀 드릴 거고 제가 85년생이니까요. 과장님한테 잘 말씀 드리고 할 거니까. 음 고객님이 해주셔야 될 거는 뭐 (삐-) 뭐 여유 자금 있으시다면 1000만원 이상 상환하시는 거라

피해자 : 예

사기범 : 카드 사에서 1000만원 이상 자금 받으셨다가 그 다음날 완납하신 이력, 그 2가지가 똑같으세요

피해자 : 아 예

사기범 : 예 (삐-) 뭐 받으셨던 거 지금까지 안 쓰고 있다가 (삐-) 완납하는 거나, 오늘 뭐 카드사에서 자금 받아서 내일 완납하는 거나, 어차피 똑같은 거라서, 아 우리 기간만 다를 뿐이지 서류상으로 남겨놓을 때는 문제가 없으시다 말씀 드리는 거고요. 그래서 좀 편법이라고 말씀 드리는 거예요.

피해자 : 아 예

사기범 : 네 네. 카드들 한도들은 알고 계시나요? 카드론이나 뭐 현금 서비스

피해자 : 그건 전화해서 확인해봐야 될 거 같은데

사기범 : 그렇죠. 전화하시고 저도 서류를 남겨놔야 되고 이자 납부해드려야 된다 그랬죠. 하루치

피해자 : 예

사기범 : 예 하루치 이자 납부해드리려면 금리 엄청 중요해요. 점 뒤에 뭐 17.56% 다 그러면 제 뒤에 56까지 잘 메모하셔서 저한테 전달해 주시면 되세요

피해자 : 아 아 예 알겠습니다. 그 여의도 본사라고 하셨죠?

사기범 : 네 네 여의도 본점이시고

피해자 :

사기범 : 이게 지금 정식 절차가 아니고 편법으로 진행하는 건데

피해자 : 네

사기범 : 이렇게 금융권 직원이 이렇게 도와주고있다 이렇게 좀 보안 유지 좀 해주세요. 도와주고 있다고 하면 제가 감사과에서 저한테 바로 올 수도 있으니까, 그것만 좀 조심해주시면 될거같애요. 확인해서 저한테...

피해자 : 그 담당자 분 성함이...

사기범 : 한태수 대리입니다

피해자 : 한태수 대리님. 아

사기범 : 이 직통 번호 있잖아요?

피해자 : 예 예

사기범 : 전화 드린 번호로 한태수 대리로 저장을 좀 해 주시구요

피해자 : 아 예 그럴려고요

사기범 : 네 한도 금리 파악하시고 저의 직통 번호로 전화해서, 한태수 대리나 아니면은 빨리 하다 하고 싶으시면은 한 대리 좀 친척 형님 되신다고 하면 연결해 주실 거구요

피해자 :

사기범 : 네 상담사분들 다 바쁠 때 가끔 못 받을 때도 있으니까

피해자 : 네 네

사기범 : 네 (삐-) 확인하고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피해자 : 아 예 알겠습니다

사기범 : 네 알겠습니다. 고객님

피해자 : 과장님한테 말씀드리고 올게요

사기범 : 아 예 네 알겠습니다